두 번째 프로젝트 완료 그리고 발표
뜻밖의 문제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2주가 지나 3주차가 되었을 무렵
팀에 뒤늦게 문제가 발생했다.
개인사정으로 프론트엔드 팀원 한 명이 중도에 프로젝트를 하차하게 되어, 그 자리를 매꾸어야했다.
프로젝트 마감일정까지 4일이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심적으로 너무 힘들었지만,
다른 방법이 없지 않나, 책임지고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싶었다.
함께 작업하는 데이터분석팀, 백엔드팀, 그리고 다른 팀원에게도 피해를 끼치고 싶지 않았다.
최초 계획했던 일정과 상당히 달라졌지만 앞으로 나아가야 하니까,
긴급하게 계획을 변경하게 되었고, 남아있는 프론트엔드 팀원과 우리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기 위해
서로가 책임지고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논의하였고, 자연스럽게 업무를 분담할 수 있었다.
나는 지금까지 구현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금까지 원래 맡았떤 메인페이지, 마이페이지 작업을 마무리한 뒤,
컨텐츠 포스터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상세 페이지 만들기, 찜 기능 구현,
영화 및 TV 카테고리 및 정렬, 분류 기능, 검색 기능, 회원 탈퇴...등등등
너무 많은 기능을 때려박고 있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을 우리는 만들어냈다
그리고 발표
10월 16일 00:00이 되었지만 프론트엔드는 마무리가 되지 못했다. 아직 기능 구현을 마무리 하지 못했고,
UI 작업도 마무리가 되지 못했다. 그리고 일정상 문제로 발표자도 새로 정해야했고, PPT도 만들어야했다.
아침이 밝아올때 드디어 맡은 모든 기능을 코드로 구현하였다 ㅠㅠ
이때 정말 힘들고 기뻐서 눈물이 날뻔 했지만 아직 우리는 할 일이 남았다.
민영님을 도와 빠르게 UI 작업도 마무리해야했다....
그렇게 시간은 정말 빠르게 흘러 발표시간인 13시가 정말 가까이 다가왔다.
민영님은 계속해서 UI 작업을 하고, 나는 빠르게 Azure에 배포를 진행하려고 했는데,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했다.
코드를 어느정도 수정을 하고 내 컴퓨터에서는 작업이 되었지만, 배포한 사이트를 다른 분들이 테스트를 하면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부터 기능이 막혀서 반응을 하지 않는 것이다 ㅠㅠㅠㅠㅠㅠㅠㅠ
우선 배포는 STOP 하고, 민영님이 발표를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에 나는 급하게 PPT를 만들어야했다.
원래 PPT도 굉장히 알차고 예쁘게 만들기로 구상하였지만 우선 우리는 우리가 할 일을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렇게 데이터분석팀으로 부터 관련 자료들을 전달받고 PPT를 뚝딱뚝딱 수정하기 시작했다.
우리팀과 OTT service의 컨셉을 잘 살려 최대한 화면을 구성하였고,
우리가 나타내고자 하는 주요 기능과 보조 기능, 그리고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분석팀의 역할을 고스란히 담아 후다닥 PPT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그렇게 발표의 시간은 다가왔고, 밤을 새며 작업하신 민영님이 드디어 UI까지 마무리하였다.
배포가 말썽이라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데, 바로 우리팀의 발표차례가 다가와버렸다...(아찔했다 정말)
민영님이 발표를 시작한 순간 코드를 고쳐가며 바꿔 실행한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기 시작했다.
디코창으로 알렸으나 이미 발표가 진행이되었고, 발표는 민영님의 local에서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
실제 배포환경을 보여드리지 못해 아쉬움은 남았지만 그래도 문제를 해결해서 정말 다행이란 생각밖에 안들었다 ㅠㅠㅠㅠ
그리고 발표가 끝났고, 여러 코치님들의 피드백을 받는 시간
칭찬도 있었고, 아쉬움이 있다는 피드백도 있었지만
마지막에 웹 코치님이셨던 김현종 코치님께서 해주신 칭찬이 정말로 고생한 우리들의 마음을 녹여버렸다.
모두에게 완벽한 코치님일 수는 없었지만, 지금 다시한번 김현종 코치님과 장태준 코치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우리 도비팀 민영님, 민지님, 그리고 팀장이었던 효곤님 다시 한번 정말 고생했고 수고했고 감사하다는 말씀 전달드립니다!
Dobbie 팀이 만든 POTCHA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POTCHA란?
집에서 아무것도 하지않고 소파에 누워 TV를 보며 뒹굴뒹굴 하나는 사람을 칭하는 "Couch Potato"에서 착안하여, 게으른 감자가 아닌, 능동적으로 컨텐츠를 발굴하고 찾아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감자🥔가 사용하는 OTT service입니다.
- POTCHAR: POTCHA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1. 프로젝트 소개
- 사용하려는 데이터(제안된 데이터 중 하나 또는 선택한 다른 데이터 세트)를 명시, 이에 대한 설명
- TMDB, 썸트렌드, 2020방송매체 이용형태 조사(방송통신위원회)
- 총 관객수 및 매출액 (연도별) - 소개 페이지에 있는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따라 전국 영화관 관람객 감소'에 사용된 자료
- 개봉일람 (연도별) - 발표 자료에 있는 코로나 이전/이후 선호 장르 변화 부분에 사용된 자료
- 기술 스택 (python, d3, pandas, jupyter, javascript, MySQL 등)
- 데이터 분석: Numpy, Pandas, Matplotlib, Seaborn
- 백엔드: Python, Flask, MySQL
- 프론트엔드: JavaScript, React, React-Redux
- 사용된 라이브러리
- 데이터 분석: Numpy, Pandas, Matplotlib, Seaborn
- 백엔드: datetime, flask_migrate, flask_cors, flask_jwt_extended, flask_sqlalchemy, flask_bcrypt, werkzeug
- 프론트엔드: chakra-ui, react-fullpage, nivo, axios, react-custom-scrollbars, react-icons, react-js-banner, react-redux, react-router-dom, react-slicks, react-wordcloud, recharts, styled-components
- 웹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개요
- COVID-19가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드라마부터 다큐, 영화 등 다양한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NETFLIX, WATCHA, Tving 등 OTT 서비스의 사용량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OTT 서비스에서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컨텐츠를 추천하거나 사용자별 맞춤 작품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와 다르게 Dobbie팀은 MZ 세대와 같이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를 이끌어 가길 원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영화와 TV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흥행할 작품들을 다른 OTT 서비스 보다 먼저 선별하여 사용자에게 컨텐츠를 추천을 합니다(흥행 예측 서비스).
- COVID-19 대유행 전 후의 미디어 시장에서 흥행 장르의 변화를 주목하여, 흥행 예측할 작품과 더불어 COVID-19 대유행 전에 해당 작품과 유사한 장르 또는 성격을 지닌 컨텐츠를 소개하며, 미디어 시장의 선 순환을 발생할 수 있겠다는 의도로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2. 프로젝트 목표
- 자체 개발한 트렌드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앞으로 유행할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COVID-19 이전 작품들 중 빛나지 못했지만 흥행 요소를 갖춘 컨텐츠들을 사용자에게 소개합니다.
- 사용자가 찜한 컨텐츠를 분석하여 선호하는 장르 또는 컨텐츠에 대한 키워드를 시각화하고, 사용자들이 본인의 취향 및 선호하는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르 및 키워드를 바탕으로, 사용자 취향에 알맞는 컨텐츠를 추천합니다.
3. 프로젝트 기능 설명
- 주요 기능
- 컨텐츠 흥행 예측
- 현재 유행하는 컨텐츠들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점수화하는 자체 알고리즘을 CODIV-19 이후 작품들에 적용하여 앞으로 흥행할 것이라 예상되는 작품들을 POTCHAR에게 소개합니다.
- CODIV-19 이전 유사 컨텐츠 추천
- CODIV-19 이전 작품들에 자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흥행 예측 작품과 유사하지만 빛을 보지 못했던 작품들을 POTCHAR에게 추천합니다.
- 찐 감자 분석
- 사용자가 찐(좋아요를 누른) 컨텐츠를 분석하여 선호하는 장르, 키워드, 국가, 배우, 감독, 긍정어, 부정어를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취향 파악을 돕습니다.
- 사용자 맞춤 추천 컨텐츠
- POTCHAR의 ****찐 감자들과 비슷한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 컨텐츠 흥행 예측
- 서비 기능
- 친구 추가
- 친구 추가를 통해 내가 알고 있는 또 다른 POTCHAR의 취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렬 및 필터링 기능
- 정렬과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기준으로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 Youtube 영상 소개
- 컨텐츠와 관련된 Youtube 영상을 소개함으로써 POTCHAR가 컨텐츠를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친구 추가
- 프로젝트만의 차별점, 기대 효과
- 기존 OTT 서비스에서 대중이 선호하는 컨텐츠를 추천하는 것과 다르게, POTCHA에서는 유행에 민감한 POTCHAR들을 위해 현재 흥행하는 컨텐츠들을 분석하여 앞으로 흥행할 작품들을 예측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 이와 더불어 과거 흥행하지 못했지만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현재는 흥행 요소를 갖춘 컨텐츠를 POTCHAR에게 소개함으로써 미디어 시장의 확대 및 과거 유행하지 못했던 컨텐츠들에 대한 부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구성도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5. 프로젝트 팀원 역할 분담
이름역할
김효곤 | Product Owner / 백엔드 / 데이터 분석 / 기획 |
김민지(1반) | Developer / 백엔드 / 데이터 분석 / 기획 |
남은열 | Developer / 프론트엔드 / 기획 / 배포 |
이민영 | Developer / 프론트엔드 / 데이터 분석 / 기획 |
멤버별 responsibility
- 팀장
- 기획 단계: 구체적인 설계와 지표에 따른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 개발 단계: 팀원간의 일정 등 조율 + 프론트 or 백엔드 개발
- 수정 단계: 기획, 스크럼 진행, 코치님 피드백 반영해서 수정, 발표 준비
- 프론트엔드
- 기획 단계: 와이어프레임 작성, 사용자 친화적 UI/UX 디자인 설계, 컴포넌트 및 폴더 구조 디자인
- 개발 단계: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기능 및 디자인 구현,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 담당, UI 디자인 완성
- 수정 단계: 피드백 반영해서 UI/UX 디자인 수정 및 반영, 발표 준비
- 백엔드 & 데이터 담당
- 기획 단계: 기획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
- 개발 단계: 웹 서버 사용자가 직접 백엔드에 저장할수 있는 기능 구현, 데이터 베이스 구축 및 API 활용, 데이터 분석 개념 총동원하기
- 수정 단계: 코치님 피드백 반영해서 분석/ 시각화 방식 수정
팀프로젝트 느낀점
개인 프로젝트에 비해 팀프로젝트는 규모가 더 클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 그리고 협업이 정말로 중요하단 것을 깨달았다.
촘촘한 설계는 기본이고, 정말로 많은 이해와 도움, 그리고 대화가 오고가야만이 우리가 도달하고 싶은 정상에 함께 도착할 수가 있다.
다행히 도비팀에서 고정적인 회고 및 미팅 덕분에 우리는 많은 부분을 소통을 통해 협업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도비팀의 팀장은 아니었지만, 어쩌다보니 프론트엔드 부분의 책임역할을 맡게되었을 때, 그 무게를 실감할 수 있었고,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 또한 알게되었다.
아직 엘리스 AI 교육에서 마지막 프로젝트가 남았다.
첫번째 프로젝트에 보다 성장하여 두 번째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세 번째, 마지막 프로젝트가 시작하기 전 더욱 성장하여 더 좋은 멋있고 훌륭한 마지막 프로젝트를 완성할 준비를 하러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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